금융꿀팁200선

[생명보험] 외화보험 가입시 소비자 유의사항

보도자료/언론기사

외화보험 가입시 소비자 유의사항

외화보험이란? 보험료 납입과 보험금 지급이 모두 외국통화로 이루어지는 보험상품입니다. 현재 판매중인 상품에는 ‘미국달러보험’과 ‘중국위안화보험’이 있습니다. 외화보험 가입시 꼭 유의해야 할 3가지. 유의사항1 환율변동에 따라 납입보험료와 수령보험금이 바뀔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2 금리연동형 보험의 경우, 외국 금리수준에 따라 만기보험금 등이 바뀔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3 외화보험은 환테크를 위한 상품이 아닙니다.

유의사항1 환율변동에 유의하세요! 사례1 직장인 박씨는 환율이 오르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은행직원의 설명을 듣고 외화보험에 가입하였으나, 만기 시점에 환율이 하락하여 예상보다 적은 보험금을 수령. 환율변동에 따라 수령하는 보험금이 달라질 수 있어요! 외화보험 가입시 지급받는 보험금은 외화(달러 또는 위안화)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환율이 바뀌면 수령하는 보험금이 바뀌게 됩니다. 특히,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로 계산한 보험금이 줄어듭니다. (예) 사망보험금 300,000달러를 수령. 지난 달 환율이 1달러에 1,100원일 경우 수령하는 보험금은 3억 3천만원. 이번달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으로 하락시 수령하는 보험금은 3억원. (이하 예시는 사업비를 고려하지 않음)

또한, 매월 환율변동에 따라 납입해야 할 보험료도 달라질 수 있어요! 외화보험은 보험료가 외화(달러 또는 위안화)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환율이 바뀌면 납입해야 할 보험료(원화)가 바뀌게 됩니다. 특히, 환율이 오르면 납입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습니다. (예) 매월 500달러를 납입하는 외화보험에 가입. 지난 달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경우 납입하는 보험료는 500,000원. 이번달 환율이 1달러에 1,100원으로 오르면 납입하는 보험료는 550,000원

유의사항2 외국의 금리변동에 유의하세요! 사례1 퇴직을 앞둔 류씨는 보다 높은 금리로 퇴직금을 운용하기 위해 공시이율 3.8%의 저축형 외화보험에 가입. 그러나 보험기간 동안 외국 금리 하락으로 공시이율이 1.0% 낮아져 10년 후 만기 시점에 예상보다 적은 보험금을 수령. 외화보험은 적립시 적용하는 공시이율 변동 여부에 따라 금리연동형보험과 금리확정형보험으로 나뉩니다. 금리연동형보험의 경우, 가입 후 외국 금리가 하락하여 공시이율(해당 국가의 국고채금리 등 시장금리를 반영하여 결정됨)이 낮아지면 만기보험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예) 공시이율이 3.8%인 저축성 외화보험에 매월 보험료 1,000달러씩 10년간 납입시 적립금. 10년간 공시이율이 3.8%로 계속 유지시 146,169달러. 5년 후부터 공시이율이 1.0%로 하락한 경우 141,546달러

유의사항3 외화보험은 환테크 상품이 아님을 기억하세요! 외화보험은 보험기간이 보통 5~10년으로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상품이므로 단기 환테크에는 부적합합니다. 외화보험 가입 후, 환율 하락시 소비자는 계약 해지 외 대처방안이 마땅치 않으며, 중도해지시 해지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금융생활에 필요한 모든정보 파인(fine.fss.or.kr)에서 찾으세요!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대출계산
담보대출
시세조회
실거래가
차량할부
분양정보
상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