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보도자료

‘유행성 출혈열 병원체’ 발견 이호왕 교수, 대전현충원 안장

본문

btn_textview.gif

유행성 출혈열의 병원체를 세계 최초로 발견하고 예방 백신과 진단 키트를 개발해 수많은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한 고 이호왕 고려대학교 명예교수가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국가보훈처는 고 이 교수를 국립묘지 안장 대상으로 결정, 유가족과 협의를 거쳐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난 4일 열린 보훈처 국립묘지 안장대상 심의위원회의 국립묘지 안장 대상 여부 심의에 따른 것이다.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에 따라 고 이 교수는 국가사회공헌자로서 국립묘지에 안장된다.

국가사회공헌자 안장자격은 국가사회에 현저하게 공헌한 사람 중 사망한 자로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보훈처장에게 국가사회공헌자로 신청하면 국립묘지 안장대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립묘지 안장대상자로 결정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현충일인 지난 6월 6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은 참배객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달 5일 향년 94세로 별세한 고 이 교수는 에이즈·말라리아와 함께 세계 3대 전염성 질환으로 알려진 유행성 출혈열의 병원체인 한탄바이러스와 서울바이러스를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또 이들이 포함되는 새로운 ‘속’인 한타바이러스를 1980년 제정했다. 이는 한국인이 발견한 최초의 병원미생물로 해당 연구 업적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현재 모든 의학 및 생물학 교과서에 수록돼 있다.

특히 고 이 교수는 1989년 유행성 출혈열의 진단법과 1990년 예방백신 한타박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치사율 7%인 이 병의 신속한 진단과 예방을 가능케 했다. 한타박스는 우리나라 신약 개발 1호로, 한 과학자가 병원체를 발견한데 이어 진단법과 예방백신까지 만든 것은 최초의 사례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러한 공로와 업적을 기려 2002년 4월 20일 고 이 교수에게 과학기술훈장 창조장(1등급) 훈장을 수여한 바 있다.

문의 : 국가보훈처 예우정책과(044-202-5584)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대출계산
담보대출
시세조회
실거래가
신용대출
분양정보
상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