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보도자료

모바일 ‘긴급신고 바로앱’ 하나면 112·119 신고 모두 가능

본문

btn_textview.gif

앞으로 국민 누구나 앱 하나만 설치하면 위급한 상황에서 어느 긴급기관으로든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12·119 신고 기능을 모바일앱 하나로 통합한 ‘긴급신고 바로앱’ 서비스를 오는 17일부터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긴급신고 바로앱’은 경찰, 소방, 해경 어느 기관으로든 빠르게 신고가 가능하며, 말하기 곤란한 상황에서도 그림과 문자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긴급신고 바로앱긴급신고 바로앱

그동안 신고 앱은 경찰과 소방 등 긴급기관별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앞으로 ‘긴급신고 바로앱’ 하나만 설치하면 ▲범죄 ▲화재 ▲구조·구급 ▲해양사고 등 신고유형에 따라 경찰, 소방, 해경 어느 기관으로든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다.

또한 전화 신고가 곤란한 상황에서도 그림이나 문구를 선택해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고, 청각장애인이나 위협받는 상황 등에서도 ‘음성통화 불가’ 항목을 선택해 신고하면 접수기관이 상황에 맞춰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특히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 가족이나 외국인이 언어장벽 없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등 다국어 신고기능도 제공한다.

행안부는 ‘긴급신고 바로앱’ 전면 출시에 앞서 대구·경북 지역 가족센터, 외국인 노동자 지원센터, 농아인협회를 대상으로 사전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이에 시범운영 기간에 제안된 ‘음성통화 불가’ 선택 기능 추가와 화면구성 및 신고그림·문구 변경 등 사용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앱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시범운영에 참여한 결혼이주여성 ㄱ씨는 “한국어에 서툰 이주여성들이 그동안 긴급상황이 발생해도 신고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는데 ‘긴급신고 바로앱’을 통해서 모국어로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게 되어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긴급신고 바로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원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한편 행안부는 앱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행안부 누리집 등을 통해 ‘온라인 퀴즈이벤트’를 진행하며, 퀴즈 정답자 중 200명을 추첨해 커피 교환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온라인 퀴즈 이벤트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온라인 퀴즈 이벤트

조상명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긴급한 상황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긴급신고 바로앱’의 활용성과 기능을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긴급신고 바로앱’을 설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긴급신고 바로앱’과 함께 기존 112 또는 119 개별 신고앱도 당분간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 안전제도과 긴급신고공동관리센터(053-630-2485)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대출계산
담보대출
시세조회
실거래가
신용대출
분양정보
상담받기